무대』, 252).
다른 비평가들은 여성이 글을 읽을 수 없기 때문에 배제되었다는 견해를 제시하기도 한다. 이 두 이론들은 무대공연에 필요한 제반 훈련에서 여성이 배제된 상황을 설명하지 못한다.
남성만의 연극이 반복된 이유는 기독교가 정치와 신화 그리고 문화의 아테네식 혼합 구조의 재등장을
공연한 데서 비롯된 특수한 연출법이다. 그러나 크게 달라진
점은 소녀 역을 소년으로 대신 했을 정도였다. 이는 여자 가부키나 소년 가부키가 대사나 동작 위주의
연극이 아니라, 무용을 중심적인 볼거리로 하는 무대였으므로, 연기를 보여 주기보다는 관객에게
아름다운 미모를 보여주는 데에 중
연극의 목적은 `어떻게 살아 남아야 하는가` 그 방법을 관객에게 가르치는 것` 이었다. 이목적을 위하여 그는 배우에 대하여 자신들이 연기하고 있는 인물과 정서적으로 일체될 뿐 아니라 문제를 제시할 것을 요구하였다. 관객을 `이화` 하기 위하여, 즉 무대와 관객과의 사이를 넓혀서 `동화` 를 막는 효
예술적 가치를 인정받고 있다. 노오가 예능으로 일본
에 정착한 것은 지금으로부터 약 600년 전의 일이지만, 1200년 전인 나라시대때, 노오의 원류(源流)로
생각되어지는 산악(散樂)이라는 극이 중국·한국으로부터 전래되었다고 한다.
헤이안시대(782-1181)가 되자 산악은 사루카쿠(猿樂·申樂)라 하여 곡
연극>은 자서전적인 내용으로 서사극의 시작을 추적할 수 있는 중요한 자료로 평가된다. 피스카토르의 의도는 자연주의와 표현주의 등 현존하는 극 형식에 새로운 명확성을 부여함으로써 연극이 갖고 있는 날카로운 사회적 ․ 도덕적 목적을 되찾는 것이었다. 무대는 우선 넓은 의미의 정치적 매개
자가 효과적인 표현을 하려는 의도 하에 청자의 배경 지식, 흥미, 현재 진행 중인 담화의 이해도 등을 끊임없이 고려하는 것을 말한다.
좋은 청자는 화자의 발화에 대하여 적절히 반응하는 태도를 지닌다. ‘적절한 반응 보이기’는 미소와 같은 긍정적인 표정을 짓거나 고개를 끄덕이는 등 신체적인
연극으로 발달하여 문자로 정착됨에 따라 희곡은 문학의 일종이 되어왔다. 발달한 연극 요소로서의 희곡은 배우의 행위에 의해 실연되는 것으로서, 인물의 등장과 퇴장 및 장면·상황 그리고 동작의 설정 등을 지문으로 보충한다 해도 어디까지나 대사를 주체로 하여 씌어진다는 점에서 다른 문학형태
다른 어떠한 사물간의 모순과 대립이 차츰 표면화되어 격렬하게 싸우면서 차례차례 행위를 낳아 하나의 결말에 도달하는 과정, 이것이 극적 행위이다. 그리고 그 원형이 바로 공연대본, 즉 희곡이다. 그러한 것들이 곡 문장으로 씌어져야 할 필요는 없으나, 원시적이거나 즉흥적인 것에서 고도의 연극
연극 형태가 존재했었는데, 그것은 몇 사람의 배우가 대화를 나누면서 이야기를 이끌어 가는 무대였다. 이러한 초기 연극은 노래, 춤, 잡기, 씨름, 각투 등과 함께 궁중의 오락물로 향유되었을 뿐만 아니라 서민에 의해 장터에서 공연되어지기도 하였다. 시대에 따라 제각기 독특한 내용과 형식을 지니